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||||||
2 | 3 | 4 | 5 | 6 | 7 | 8 |
9 | 10 | 11 | 12 | 13 | 14 | 15 |
16 | 17 | 18 | 19 | 20 | 21 | 22 |
23 | 24 | 25 | 26 | 27 | 28 |
Tags
- MYSQL
- Stored Procedure
- union find
- Two Points
- two pointer
- Dijkstra
- DP
- String
- binary search
- 스토어드 프로시저
- 그래프
- 다익스트라
- Trie
- 이진탐색
- Hash
- SQL
- Brute Force
Archives
- Today
- Total
codingfarm
4. 소켓 네트워크 프로그램 개발 - 4. 수신 대기열 생성(listen 함수) 본문
학습 목표
- listen 함수의 사용법에 대해 배운다
클라이언트 요청에 대한 처리가 끝나기 전에 새로운 클라이언트가 요청하는 상황이 온다면, 해당 요청을 잠시동안 대기시키기 위한 대기열을 만들 필요가 있다.
이 대기열을 생성하기 위해 listen 함수가 쓰인다
수신대기열은 queue와 같은 FIFO 형태의 자료구조이다.
파란색과 초로색의 클라이언트가 서버측에 연결을 요청하면, 이 요청은 대기열에 들어가게 되며 먼저 요청이 들어간 파란색이 먼저 출력됨을 볼 수 있다.
listen 함수의 원형은 아래와 같다.
1
|
int listen(int sockfd, int backlog);
|
cs |
매개변수
- sockfd : socket 함수로 만들어진 소켓 지정 번호
- backlog : 수신대기열의 크기
- 반환값
- 0 : 성공
- -1 : 실패
'TCP IP 소켓 프로그래밍' 카테고리의 다른 글
4. 소켓 네트워크 프로그램 개발 - 6. 연결 요청(connect 함수) (0) | 2021.05.10 |
---|---|
4. 소켓 네트워크 프로그램 개발 - 5. 연결 대기(accept 함수) (0) | 2021.05.10 |
4. 소켓 네트워크 프로그램 개발 - 3. 소켓 설정(bind 함수) (0) | 2021.05.10 |
4. 소켓 네트워크 프로그램 개발 - 2. 소켓의 생성(socket 함수) (0) | 2021.05.10 |
4. 소켓 네트워크 프로그램 개발 - 1.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소개 (0) | 2021.05.09 |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