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|||||
3 | 4 | 5 | 6 | 7 | 8 | 9 |
10 | 11 | 12 | 13 | 14 | 15 | 16 |
17 | 18 | 19 | 20 | 21 | 22 | 23 |
24 | 25 | 26 | 27 | 28 | 29 | 30 |
Tags
- 스토어드 프로시저
- MYSQL
- Dijkstra
- union find
- 이진탐색
- Brute Force
- String
- binary search
- SQL
- Two Points
- two pointer
- 그래프
- DP
- Stored Procedure
- 다익스트라
- Trie
- Hash
Archives
- Today
- Total
codingfarm
4. 소켓 네트워크 프로그램 개발 - 1.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소개 본문
학습 목표
-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위한 가장 기초적인 개발도구인 소켓을 공부
- 네트워크와 네트워크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직감 터득
- 소켓을 활용한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과정 숙지
소켓
-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을 위한 함수 모음(라이브러리)
네트워크 프로그래밍 과정
- socket 함수 : 소켓을 생성
- bind 함수 : 소켓의 특성을 정의
- listen 함수 : 수신 대기열 형성
- 시스템간에 연결한다
- connect 함수 : 클라이언트 : 연결 시도
- accept 함수 : 서버 : 연결 수락
- read함수, write함수 : 데이터 통신
- close 함수 : 소켓 폐쇄
빨간색 : client만 수행
파란색 : server만 수행
수신대기열은 없어도 된다. 하지만 수신대기열이 있음으로써 통신을 요청한 클라이언트가 얼마간 기다린후에 자신의 차례에 통신할 수 있는 권한을 얻게끔 서버를 관리하는것이 보다 효율적일것이다.
'TCP IP 소켓 프로그래밍' 카테고리의 다른 글
4. 소켓 네트워크 프로그램 개발 - 4. 수신 대기열 생성(listen 함수) (0) | 2021.05.10 |
---|---|
4. 소켓 네트워크 프로그램 개발 - 3. 소켓 설정(bind 함수) (0) | 2021.05.10 |
4. 소켓 네트워크 프로그램 개발 - 2. 소켓의 생성(socket 함수) (0) | 2021.05.10 |
3. 소켓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에 대한 이해 (0) | 2020.10.23 |
1. 네트워크와 TCP/IP (2) | 2019.08.18 |
Commen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