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트라이 알고리즘 (trie) 본문
- 문자열 검색에서 매우 빠른 성능을 보이는 알고리즘
- 여러 기업에서 난이도 있는 문제의 주제로 자주 출제되는 추세이다.
가령
to, tea, ted, ten, a, inn
6개의 단어에 대해 trie 알고리즘을 적용했을 때 트리의 구조는 아래와 같다.
트라이 노드의 내부 구조는 단순하다.
자신과 같은 타입의 노드를 자식노드라 가지며
새로운 단어를 추가하거나 초기화 하기 위해선 해당 함수를 재귀적으로 호출하면 된다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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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 <string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int GetChar(char ch) {
return ch - 'a';
}
class TrieNode {
public:
bool isEnd;
TrieNode* nodes[26];
int value;
TrieNode() {
isEnd = false;
for (int i = 0; i < 26; i++)
nodes[i] = 0;
}
void Clear() {
value = 0;
for (int i = 0; i < 26; i++) {
if (nodes[i] != 0) {
nodes[i]->Clear();
delete nodes[i];
}
nodes[i] = 0;
}
}
void Insert(string str, int value, int index = 0) {
int ch = GetChar(str[index]);
if (nodes[ch] == 0)
nodes[ch] = new TrieNode();
if (str.size() == index) {
isEnd = true;
this->value = value;
}
else nodes[ch]->Insert(str, value, index + 1);
}
int Find(string str, int index = 0) {
int ch = GetChar(str[index]);
if (str.size() == index) {
if (isEnd == true)
return value;
else
return -1;
}
if (nodes[ch] != 0) return nodes[ch]->Find(str, index + 1);
else return -1;
}
void Print(string& str) {
cout << str << endl;
for (int i = 0; i < 26; i++) {
if (nodes[i] != 0) {
str.push_back(i + 'a');
nodes[i]->Print(str);
str.pop_back();
}
}
}
};
int main(void) {
TrieNode dictionary;
dictionary.Clear();
dictionary.Insert("apple", 4);
dictionary.Insert("lemon", 5);
cout << dictionary.Find("apple") << endl;
cout << dictionary.Find("lemon") << endl;
cout << dictionary.Find("melon") << endl;
string str;
dictionary.Print(str);
dictionary.Clear();
return 0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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