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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어자(modifier) 본문
1. 제어자란?
- 클래스, 변수 또는 메서드의 선언부에 함께 사용되어 부가적인 의미를 부여한다.
- 하나의 대상에 대해 여러 제어자를 조합하여 쓰는것이 가능하다.
- 한번에 네 가지 중 하나만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다.
- ex) public과 private를 함께 쓸 수 없다.
- 접근제어자와 그 외의 제어자로 나뉜다.
- 접근 제어자 - public, protected, default, private
- 그 외 - static, final, abstract, native, transient, synchronized, volatile, strictfp
2. static
- 의미 : '클래스의', '공통적인'
- 사용될 수 있는 곳 - 멤버변수, 메섣, 초기화 블럭
제어자 | 대상 | 의미 |
static | 멤버변수 | - 모든 인스턴스에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클래스 변수 -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사용 가능 - 클래스가 메모리에 로드될 때 생성된다. |
메서드 | -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호출이 가능한 static 메서드가 된다. - static 메서드 내에서는 인스턴스 멤버들을 직접 사용할 수 없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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jpackage project_1;
class StaticTest {
static int width;
static int height;
static {
width = 200;
height = 120;
}
static int max(int a, int b) {
return a > b ? a: b;
}
static float ratio() {
return (float)height / (float)width;
}
}
public class Hello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ystem.out.println(StaticTest.width); // 200
System.out.println(StaticTest.height); // 120
System.out.println(StaticTest.max(100,200)); // 200
System.out.println(StaticTest.ratio()); // 0.6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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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s |
3. final
- 의미 : '마지막의', '변경될 수 없는'
- 대상 - 클래스, 메서드, 필드, 지역변수
제어자 | 대상 | 의미 |
final | 클래스 | - 변경될 수 없는 클래스. 확장될 수 없는 클래스 - final로 지정된 클래스는 다른 클래스의 조상이 될 수 없다. |
메서드 | - 변경될 수 없는 메서드 - final로 지저된 메서드는 오버라이딩을 통해 재정의 될 수 없다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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멤버변수 | - 값을 변경할 수 없는 상수가 된다. | |
지역변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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final class FinalTest{ // 조상이 될 수 없는 클래스
final int MAX_SIZE = 10; // 값을 변경할 수 없는 멤버변수 (상수)
final int getMaxSize() { // 오버라이딩할 수 없는 메서드 (변경 불가)
final int LV = MAX_SIZE; // 값을 변경할 수 없는 지역변수 (상수)
return MAX_SIZE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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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s |
- final이 붙은 변수의 경우 상수이므로 선언과 동시에 초기화를 진행하지만, 인스턴스 변수의 경우 생성자에서 초기화 되도록 할 수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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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ackage project_1;
class Card{
final int NUMBER;
final String KIND;
static int width = 100;
static int height = 250;
Card(String kind, int num) {
KIND = kind;
NUMBER = num;
}
Card() {
this("HEART", 1);
}
public String toString() {
return KIND + " " + NUMBER;
}
}
public class Hello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Card c0 = new Card();
Card c1 = new Card("CLOVER", 2);
Card c2 = new Card("SPADE", 3);
Card c3 = new Card("DIA", 4)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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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s |
5. abstract
- 의미 : '미완성'
- 메서드의 선언부만 작성하고 실제 수행내용은 구현하지 않은 추상메서드를 선언하는데 사용
- 클래스내에서 추상메서드가 존재한다는것을 명확히 지칭하는데 쓰인다.
- 대상 : 클래스, 메서드
제어자 | 대상 | 의미 |
abstract | 클래스 | 클래스 내에 추상메서드가 선언되어 있음을 의미 |
메서드 | 선언부만 작성하고 구현부는 작성하지 않은 추상메서드임을 통보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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abstract class AbstractTest{ // 추상클래스((추상메서드를 포함한 )
abstract void move(); // 추상메서드(구현부가 없는 메서드)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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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s |
6. 접근 제어자(aceess modifier)
- 해당하는 멤버 또는 클래스에 대한 외부에서의 접근 권한을 설정한다.
- 대상 : 클래스, 멤버변수, 메서드, 생성자
- protected - 같은 패키지 내에서, 그리고 다른 패키지의 자손 클래스에서만 접근 가능하다.
- public - 접근 제한이 전혀 없다.
- default - 같은패키지 내에서만 접근 가능
- private - 같은 클래스 내에서만 접근 가능.
제어자 | 같은 클래스 | 같은 패키지 | 자손 클래스 | 전체 |
public | O | O | O | O |
protected | O | O | O | |
default | O | O | ||
private | O |
대상에 따라 사용가능한 접근 제어자는 아래와 같다.
대상 | 사용가능한 접근 제어자 |
클래스 | public, (default) |
메서드 | public, protected, (default), private |
멤버변수 | |
지역변수 | 없음 |
7. 접근 제어자를 이용한 캡슐화
- 접근제어자를 통해 캡슐화를 실현할 수 있다.
- 캡슐화(encapsulation)
- 필드와 메서드의 모듈화
- 정보 은닉(data hiding)
- 캡슐화(encapsulation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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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ublic class Time {
private int hour;
private int minute;
private int second;
public int getHour() { return hour; }
public void setHour(int hour) {
if (hour < 0 || hour > 23) return;
this.hour = hour;
}
public int getMinute() { return minute; }
public void setMinute(int minute) {
if (minute < 0 || minute > 59) return;
this.minute = minute;
}
public int getSecond() { return second; }
public void setSecond(int second) {
if (second < 0 || second > 59) return;
this.second = second;
}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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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s |
- 시간을 나타내는 필드와 이를 제어할 메서드를 class 단위로 묶음으로써 모듈화 구현
- 주요 필드들을 private로 지정함으로써 정보은닉을 구현
8. 생성자의 접근 제어자
- 생성자에 접근 제어자를 사용함으로써 인스턴스의 생성을 제한할 수 있다.
- 보통 생성자의 접근 제어자는 클래스의 접근제어자와 같지만, 다르게 지정할 수도 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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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lass Singleton {
private Singleton() {
// ...
}
// ...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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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s |
- 생성자의 접근 제어자를 private로 지정하면, 외부에서 인스턴스를 생성할 수 없게된다.
- 그래도 클래스 내부에서는 인스턴스의 생성이 가능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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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lass Singleton {
// ...
private static Singleton s =new Singlton();
private Singleton() {
// ...
}
// 인스턴스를 생성하지 않고도 호출할 수 있어야 하므로 static 이어야 한다.
public static Singleton getInstance() {
return s;
}
// ...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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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s |
- 대신 인스턴스를 생성해서 반환해주는 public 메서드를 제공함으로써 외부에서 이 클래스의 인스턴스를 사용하도록 할 수 있다.
- 이 메서드는 public인 동시에 static이어야 한다.
- 인스턴스 없이 함수를 호출할 수 있어야 하므로 static 이어야 한다.
9. 제어자(modifier)의 조합
- static, final, abstract 이외에 다양한 접근 제어자가 있다. 우선은 이정도만 알아둔다.
대상 | 사용가능한 제어자 |
클래스 | public, (default), final, abstract |
메서드 | 모든 접근 제어자, final, abstract, static |
멤버변수 | 모든 접근 제어자, final, static |
지역변수 | final |
- 제어자 조합 사용시 주의사항
- 메서드에 static과 abstract를 함께 사용할 수 없다.
- static 메서드는 몸통이 있는 메서드에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.
- 클래스에 abstract와 final을 동시에 사용할 수 없다.
- 클래스에 사용되는 final은 클래스를 확장할 수 없다는 의미이고, abstract는 상속을 통해 완성되어야 한다는 의미이므로 서로 모순되기 때문이다.
- abstract 메서드의 접근 제어자가 private일 수 없다.
- abstract 메서드는 자손클래스에서 구현해주어야 하는데 접근 제어자가 private이면, 자손 클래스에서 접근 할 수 없기 때문이다.
- 메서드에 private와 final을 같이 사용할 필요는 없다.
- 접근 제어자가 final 혹은 private인 메서드는 오버라이딩될 수 없기 때문이다. 이 둘 중 하나만 사용해도 충분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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