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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odingfarm

4. 텍스처 형식 본문

computer graphics/DX12 book

4. 텍스처 형식

scarecrow1992 2021. 1. 11. 20:43

2차원 텍스처

  • data element들의 행렬(2차원 배열)
  • 텍셀(texel) : 텍스처의 원소
  • 응용
    • 이미지 자료의 저장 : 픽셀의 색상
      • 픽셀(pixel) : 색상 정보를 저장하는 원소(정보를 담고만 있어도 픽셀이라 할때도 있다.)
    • 법선 매핑 : 3차원 벡터
  • DXGI_FORMAT 이라는 열거형으로 지정된 특정 형식(format)의 자료 원소들만 담을 수 있음
    • 정점 및 색인 자료 형식의 서술에 쓰임 
    • data element format들을 나열하면 아래와 같음

docs.microsoft.com/en-us/windows/win32/api/dxgiformat/ne-dxgiformat-dxgi_format

위 열거형 자료가 뜻하는바는 아래와 같다.

_FLOAT 실수, 32비트, 16비트
_SINT 2의 보수, 부호화 정수
_UINT 부호화 되지 않은 정수
_SNORM 부호화 정수, 정규화(Normalized)
[-1.0, +1.0]
_SRGB 표준 RGB
_TYPELESS 무형식 리소스
_UNORM 부호화 되지 않은 정수, 정규화
[0.0, 1.0]

R: Red, G: Green, B: Blue, A: Alpha, D: Depth, S: Stencil, X: Don't Care, BC: Block Compression

 

가령

DXGI_FORMAT_R8G8B8A8_UNORM

_R8G8B8A8

  • 4개 요소(Component) : RGBA
  • 각 요소는 8bit
  • 하나의 픽셀은 32bit

_UNORM

  • 각 요소는 부호화 되지 않은 정수
  • 각 요소는 정규화됨$(0, \dfrac{1}{255}, \dfrac{2}{255}, \cdots, 1.0)$
  • $000000000 \rightarrow 0$,  $000000001 \rightarrow \dfrac{1}{255}$,  $111111111 \rightarrow 1$

 

무형식(typeless) 

  • 특수한 텍스처 형식
  • 메모리만 확보해두고 자료의 구체적인 해석 방식은 나중에 텍스처를 파이프라인에 묶을때 지정한다.
  • void* 형식의 메모리를 가져와 reinterpret_cast 하여 원하는 자료형으로 형변환 하는것과 비슷하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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