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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 텍스처 형식 본문
2차원 텍스처
- data element들의 행렬(2차원 배열)
- 텍셀(texel) : 텍스처의 원소
- 응용
- 이미지 자료의 저장 : 픽셀의 색상
- 픽셀(pixel) : 색상 정보를 저장하는 원소(정보를 담고만 있어도 픽셀이라 할때도 있다.)
- 법선 매핑 : 3차원 벡터
- 이미지 자료의 저장 : 픽셀의 색상
- DXGI_FORMAT 이라는 열거형으로 지정된 특정 형식(format)의 자료 원소들만 담을 수 있음
- 정점 및 색인 자료 형식의 서술에 쓰임
- data element format들을 나열하면 아래와 같음
docs.microsoft.com/en-us/windows/win32/api/dxgiformat/ne-dxgiformat-dxgi_format
위 열거형 자료가 뜻하는바는 아래와 같다.
_FLOAT | 실수, 32비트, 16비트 |
_SINT | 2의 보수, 부호화 정수 |
_UINT | 부호화 되지 않은 정수 |
_SNORM | 부호화 정수, 정규화(Normalized) [-1.0, +1.0] |
_SRGB | 표준 RGB |
_TYPELESS | 무형식 리소스 |
_UNORM | 부호화 되지 않은 정수, 정규화 [0.0, 1.0] |
R: Red, G: Green, B: Blue, A: Alpha, D: Depth, S: Stencil, X: Don't Care, BC: Block Compression
가령
DXGI_FORMAT_R8G8B8A8_UNORM
_R8G8B8A8
- 4개 요소(Component) : RGBA
- 각 요소는 8bit
- 하나의 픽셀은 32bit
_UNORM
- 각 요소는 부호화 되지 않은 정수
- 각 요소는 정규화됨$(0, \dfrac{1}{255}, \dfrac{2}{255}, \cdots, 1.0)$
- $000000000 \rightarrow 0$, $000000001 \rightarrow \dfrac{1}{255}$, $111111111 \rightarrow 1$
무형식(typeless)
- 특수한 텍스처 형식
- 메모리만 확보해두고 자료의 구체적인 해석 방식은 나중에 텍스처를 파이프라인에 묶을때 지정한다.
- void* 형식의 메모리를 가져와 reinterpret_cast 하여 원하는 자료형으로 형변환 하는것과 비슷하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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